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땡글이 출생신고와 양육수당 신청^^
    가족과 함께/육아 일기(1~3세) 2016. 1. 31. 21:00
    반응형

    땡글이가


    태어나기 전에는 잘 몰랐는데


    아기가 태어나고나면


    끝이아닌 시작이더라구요ㅋㅋ


    아이가 태어나면 아빠들은


    할 일들이 굉장히 많아요!!


    역시 그 시작은 아이의 출생신고에요^0^


    요즘 육아휴직을 쓰는 아빠들도 많지만


    육아휴직을 쓰지않는다면


    아빠들은 회사에서 보통 3~5일정도


    휴가를 얻으실 듯 한데


    그냥 놀기만해서는 안되더라구요.


    할 일들이 산더미같아요ㅋㅋㅋ


    아내는 산후조리를 해야하다보니


    발 빠르게 알아보고


    움직이게되더라구요^^;;



    땡글이는 언제 만나러가도


    이렇게 목에 힘을 주려고


    애쓰고 있었어요ㅋㅋ


    매일매일 봤지만


    짧은 면회시간이 지나고나면


    또 잘 지내고있나 걱정되고


    그게 부모마음인가 싶어요^0^




    열심히 요렇게


    사진도 많이 촬영해뒀어요


    땡글이를 만나게 된 순간부터


    스마트폰의 사진들은


    거의 땡글이 사진이 되더라구요ㅋㅋㅋ


    촬영해서 양가부모님들께


    자꾸 보내주게되요^0^

    이건 출생증명서 라는 것 이에요


    출생신고를 하려면


    병원에서 출생증명서를


    먼저 발급받아야해요


    출생증명서는 아이가 태어난


    병원에서 받을 수 있어요^^


    아이가 태어나면 보통 입원을 하게되니


    그 기간동안 출생증명서는 어떻게 받는지


    언제쯤에나 받을 수 있는지 등을


    병원에 물어보시고


    신청하시는 것이 좋아요ㅋ


    출생신고서를 받고나서


    관할 주민센터에


    출생신고를 하러 가시면되요^^


    출생신고 준비물

    1.출생증명서

    2.엄마/아빠 신분증


    저는 아무 주민센터나 신청이 다 되는 줄 알고


   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서 물어보니


    안된다고 하더라구요


    그 때 저희가 살던 아파트는


    단지가 같아도


    주민센터가 다른 희한한 일이ㅠ0ㅠ


    주민센터에 가시면 이런걸 작성해요


    이게 바로 출생신고서 에요^^


    엄마/아빠 신분증은 챙겨가야하고


    본적은 평소에 잘 안쓰다보니 잘 모르겠길래


    부모님께 전화드려서 알아냈어요ㅋ


    출생신고를 늦추는 경우에는


    과태료도 부과된다고하는데


    산후조리원을 나오고나면


    더더욱 시간을 내기가 힘들기 때문에


    산후조리원에 있는 동안


    잘 챙겨서 하는게 좋은 것 같아요^^


    보통 출생신고가 끝나면


    출생증명서와 출생신고서는


    주민센터에서 돌려주지않지만,


    저는 땡글이의 추억을 위해서


    복사해달라고 했어요ㅋㅋㅋ



    출생신고를 하고나면


    주민센터에서 이것저것 챙겨주시더라구요^^


    딸랑이와 손수건을 받았어요ㅋ


    선물은 아마 주민센터마다


    다른 듯 했어요^0^


    사진에는 딸랑이들이


    몇 개 안들어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


    원래 처음에는 가득채워져있었는데


    땡글이 짐이 많다보니


    어디 장난감에 섞여있어서그래요ㅋㅋㅋ



    이 선물을 받으면서


    양육수당도 함께 신청했어요^^


    주민센터에서 양육수당도 신청이 가능한데,


    자동으로 나라에서 주는건아니고


    신청을 해야


    양육수당이 지급되더라구요^0^


    양육수당을 함께 신청하시려면


    주민센터 가실 때


    통장사본도 함께 가져가셔야해요ㅋ


    땡글이는 1년간 월 20만원씩 받았고


    그 뒤 1년간은 월15만원씩


    그 뒤 1년간은 월10만원씩 받아서


    은근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!!^^


    다 하신후에 보건소에 가보시면


    또 뭔가


    선물을 받으실 수 있을거에요^0^


    -아이가 태어난 뒤 아빠가 해야 할 일-


    1.병원에서 출생증명서 받기


    2.주민센터에서 출생신고하기

    (출생증명서, 엄마/아빠 신분증 필요)


    3.주민센터에서 양육수당신청

    (신청자 명의의 통장사본 필요)


    4.보건소에서 선물받기


    이 정도 해주시면


    아이가 살아가는 첫 걸음을


    나라에 알리는 일이


    끝나실 것 같아요ㅋㅋ


    혹시 제가 놓친 것이 있을 수 있으니


    꼼꼼하게 알아보고 처리하시길 바랍니다^^


    대한민국 아빠분들 화이팅^0^

    반응형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